본문 바로가기

검도관련/검도정보

왜 하필 검도인가??(평생검도,검도를 하는 이유,검도의 장점)




(지극히 주관적이며 음슴체 반말이 섞여있음을 양해부탁드립니다^^)


그냥 좋은게 가장 좋은거라했던가?


내게 검도는 그냥 좋은 무수한 것들중에 하나다..


검도에 빠진 다른사람들은 마치 종교와 흡사한 충성도(?)를 보인다...


왜하필 검도인지


차근 차근 살펴보자!~!~


슈퍼맨


여러무도중에 유일하게 나이가 들어도 대련이 가능한 종목이다..


현재 2단이시고 짚단베기 공개연무도 하신 이상윤옹은 검도하시는분들은 이슈화가 되어서 아실만한 분들은 모두 알것이다.(관련기사 보기)


올해 아흔일곱이신데.. 일찍돌아가신 우리 친조부모님은 작년에 돌아가신 외할아버지와 지금 연로하신 우리 외할머니보다 훨씬 연세가 많으시다.


참으로 부럽다...


어떻게 고령의 나이에도 검도라는 운동이 가능할까???


타무도에 비해서 '안전함'이 증명된셈이다...


다른 그래플링이나 타격운동은 엄두도 못낼만한 매력이 있다.


물론 보호구가 있기에 가능하지만 내게 검도는 평생 심신을 단련할수 있는 유일무이한 운동이다.즐거워


그리고 또한가지 매력..


필자처럼 운동신경이 발달되지 못한사람이나 신체조건이 좋지 못한사람도 충분히 즐길수 있는 매력이 있다.


흔히들 말하길 주짓수라는 운동을 유일하게 여자가 남자를 제압할수 있는 운동이라 일컫는데 유일하다고 말할수 없는게


검도 또한 마찬가지!!! 지금은 어떨지 몰라도 예전에 지방에서는 단체전시합에 남자와 여자가 함께 섞여서 경기를 치를때도 있었고


결과도 여자선수가 이겼다.(훗날 그여자분은 국가대표가 되어 미국으로 건너가 결혼을 하게 됩니다^^)


장애가 있어도 멋진 검도를 할수가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헨리스몰 일본의 다카미야선수가 있다.


위에 거론된 헨리스몰은 하체, 다카미야는 한쪽팔이 없지만 청각장애 시각장애가 있는분들도 검도를 잘하시는분들이 굉장히 많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도 얼마전 공식적으로 장애인검도대회가 최초로 개최되기도 했었다)


검도! 유산소운동? 무산소운동?


운동하는 방식에 따라 검도는 유산소운동이 될수도 있고 유산소 운동도 될수있다.


같은 달리기라도 마라톤은 유산소 단거리(오르막)는 무산소 운동인것처럼 운동하기에  따라 유산소 무산소를 병행할수가 있다.후다닥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로 본 검도...


왜 하필 검도이냐라는 물음에 주저리 주저리 써봤는데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부상의 위험이 적어 평생할수 있는 운동이다.

둘째,신체조건이 좋지 못한 사람도 충분히 즐길수가 있다.(여자가 남자를 이길수 있다)

셋째,유산소 무산소운동을 겸할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