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금융재테크 정보

부가가치세 기한후 신고안내 세무서방문후 해결






어느날 준팔이에게 한장의 우편물이 날라옵니다..(알고보니 부가가치세 기한후 신고안내서)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두장의 우편물이지요..

반갑지 않는 세무서에서 온 우편물..

평소같았음 바로 뜯어봤을텐데 그날은 피곤해서 그냥 침대에 두고 잠이듭니다..






그리고 나서 한참후에 자려고하는데 침대곁에 떨어진 우편물을 발견합니다..


조금 무서운 생각이 들더군요..

열어보니..

뜨악!!


부가가치세 기한 후 신고 안내장...


게다가 전자신고만료일인 2/27도 지나서 열어봤,,,,


아놔....

평소에 부가세신고를 구글스케쥴로 저장해놓고 잊지 않고

집에서 간편하게 홈텍스로 처리하곤 했는데 올해는 아놔ㅜㅜ

그냥 지나치고 말았네요ㅜㅜ


2013년 2제2기 확정 (간이 과세자:2013년 확정)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는 현재까지 2013넌 제2기 확정 부가가치세를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라고 시작되는 글은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여 전자신고를 하시거나 신고서를 작성하여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우편 또는 방문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라는 글에서 제눈에 멈춰지더군요..


직접 방문...직접방문밖에 길이없다는 말인데..


전화를 해보니 대수롭지 않게 그냥 관련 서류갖고 방문하라는 말만 해주네요..

저는 사진관련 사업자

저희 어머니는 작은 상가를 임대주고 계시는데 임대사업자로 낸 사업자를 제가 챙겨드리지 못해서 세입자간의 

계약서를 들고 아침일찍부터 방문을 했습니다.




관할이 남양주라서 부랴부랴 달려갔습니다.

아침9시 땡하자마자..

전화로 어디로 가야하느냐고 묻자 2층으로 오라고합니다.




친절하게 안내판이 저를 안내하네용ㅋ



부가가치세 기한후 신고때문에 세무서를 방문할줄이야ㅜㅜ



들여다봐도 모르는 직원배치도 그냥 문을 열고 들어갑니다.ㅋ

여기는 온통 부가가치세만을 담당하시는 분들이 모여계신곳인가봅니당ㅋ





문입고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직원에게 문의드리자 친절히 안내해주시네요..



우선 제꺼부터..

홈페이지 폐쇄부터해서 홍보는 커녕 전혀 사업자로서 수입이 없어서 무실적으로 신고했습니다.

당연히 과태료 없다네요..다행입니당..과태료걱정을 많이 했던터라..


이렇게 제이름으로 되어있는 부가가치세 기한후 신고는 끝났습니다.



저희 어머니꺼를 작성하는데 지시하는부분만 작성했습니다.



뭔가 계산하는 방법이 굉장히 복잡하네요.

홈택스로 할때는 그냥 알아서 다 계산해줬는데ㅜㅜ





2013년1월1일부터 2013년12월31일까지 계약된 세입자정보를 모두 적고 들어온날 나간날 갱신한날 모두 적어야하는데

좀 당황스럽더군요..그냥 계약서만 갖고 오라고 해서 챙겨갔는데 

작년에 새세입자가 들어왔어도 그전 세입자와의 관계를 알려면 이전 세입자의 계약서도 필요하더군요..


평소에 스캔해서 제 개인 웹스토리지에 저장해놓은게 굉장히 요긴하게 사용됐습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이지만 이해관계를 확인하는데는 충분했습니다.


보증금과 월세 그리고 보증금이 연이율을 더해서 합계를 더하는데 간만에 산수를 했습니당ㅋ



제가 실수한부분은 세무서직원분이 친절히 고쳐주셨습니다.

왠만하면 제가 다 하고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말고도 기한후 신고하려고 오시는 어르신들이 굉장히 많았는데 저보다도 더 도움이 필요한듯 보였습니다.



계산기까지 동원해서 모두 신고를 마쳤습니다.


세무서 드나드는거 정말 싫고 무서웠는데

과태료없이 잘 마무리한듯합니다.

다음부터는 세무서에서 오는 우편물은 바로바로 열어봐야겠네요..


혹시나 아직도 부가가치세 기한후 신고 안하신분들은 바로 세무서 가서 작성후 신고하세용^^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