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좌충우돌 운전면허 갱신하기(1종 대형면허)

오늘은 운전면허 갱신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운전면허 갱신기간은 도로교통공단사이트를 이용해서 접속후


상단 민원마당->빠른면허 서비스->운전면허 갱신기간->나의 민원에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넣으면


공인인증서로 본인임을 확인후 갱신기간을 조회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12/3까지라서 오늘 부랴부랴 집근처


경찰서민원실을 방문했습니다.



2종같은 경우엔 인터넷으로 접수후 수령만 하러 가신다거나 하실 수 있지만


1종은 해당이 없더군요..ㅡㅡㅋ




차에서 내리기전에 우선 건강검진결과 내역서를 챙겼습니다.

인터넷에서 발급가능하고 2년안에 받은 내역만 유효합니다.


(하지만 1종 대형은 무조건 다시 검진받아야합니다ㅜㅜ)





우선 경찰서 민원실에서 운전면허 갱신하는곳을 찾아갔습니다

저와같이 갱신하려고 오시는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말고도 내방하는 다른민원인들에게도 1종인지 2종인지 물어보더군요.





반사적으로 사진 갖고 왔냐는 물음과 함께 신청서를 내미네요..





성심성의껏 작성후 했습니당^^



뒷면에도 작성할부분이 있네요..


모두 작성하고 인지대10,000원결재와(카드도 가능합니당) 반명함판 사진,신분증을 제출했더니


신분증 뒷편에 동네파출소명과 날짜를 적어주며 해당일 이후에 수령하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뒤돌아서 가려는데..문득


혹시 1종대형만 인터넷접수가 안되고 1종 보통은 인터넷접수가 되는지 문의 드렸더니

잠시 정적이 흐르더니..


담당하시는분이 1종대형은 운전면허 갱신용 적성검사를 '반드시'다시 해야한다네요..

그리고 주변 병원과 함께 다녀오라는 말과함께..ㅡㅡㅋ

제가 안물어봤으면 어쩔뻔했을지...

암튼 동네에서도 아무 병원이나 가능한게 아니고 지정병원만 가능하다니

그냥 근처에서 받기로 했습니다

걸어가기엔 좀 멀어서 차로 이동했습니다.


인포데스크에 딱 신청서가 보이네요..(지정병원의 위엄인가요?)




말씀안해주셔도 제가 잘 한다는걸 보여주기 위해서

작성해내려가는데..앗..1종대형면허용은 따로 있었네요ㅜㅜ




1종대형면허와 특수면허 신청서를 다시 작성합니다.



뒷면도 작성하구요


검사는 간단히 마쳤습니다

그리고 시력이 그사이에 많이 나빠졌네요ㅜㅜ



검사를 마치고 검사서를 받았습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사진이 한장 필요합니다


그러니깐 사진이 총2장이 필요한셈이죠..


다른면허 갱신할땐 1장만 있어도 되지만 

대형및 특수는 2장이 필요합니다..



검사비는 5,000원이었습니다.


다시 차를 끌고 경찰서 민원실로 가서 검사증을 제출하고 나왔네요..


이제 2주후에 지구대에가서 갱신된 면허증만 받으면 되네요^^


인터넷 정보만 믿고 그냥 갔다면..

대략 난감했을듯,,




-------------------------------------------------

우선 먼저 요약하자면


1종 대형면허를 갖고 계셔서 갱신하시고자 하시는분들은


인터넷에 나오는 정보처럼


집에서 신청하고 우편으로 받는다거나


2년안에 신체검사이력이 있어서 인쇄해간다거나


그런거 필요없습니다.


그냥 반명함판 사진2장 준비하셔서 무조건 병원가서 


대형면허갱신용 신체검사 받으시고


경찰서 민원실이나 운전면허학원을 가시면 됩니다..


대형은 얄짤없네요..ㅡㅡㅋ


1종대형은

준비물 반명함판2장,검사료5,000원,인지대10,000원,

신분증을 준비하시고 병원들리셔서 검사받고 경찰청

 민원실이나 

전면허시험장으로 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