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죽기전 가장 후회하는 다섯가지




죽기전 가장 많이 하는 후회 TOP 5 


 

 

 

1. 난 내 자신에게 정직하지 못했고

    따라서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사는 대신 내 주위

사람들이 원하는

    (그들에게 보이기위한) 삶을 살았다.

 

2. 그렇게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었다.


    (젊을때 그토록 열심히 일하신 우리아버지 

조차 내게 하신말이다)

- 대신 가족과 시간을 더 많이 보냈어야 했다.

   어느날 돌아보니 애들은 이미 다 커버렸고 

배우자와의 관계조차 서먹해졌다.

 

3. 내 감정을 주위에 솔직하게 표현하며 살지 

못했다.


    - 내 속을 터놓을 용기가 없어서 


순간순간의 감정을 꾹꾹 누르며 살다 


돌기까지 했다.

 

4. 친구들과 연락하며 살았어야 했다.


   - 다들 죽기전 얘기하더라고 한다.


     "친구 ㅇㅇ를 한번 봤으면.."

 

5. 행복은 결국 내 선택이었다.


- 훨씬 더 행복한 삶을 살수 있었는데 겁이나

 

변화를 선택하지 못했고,


   튀면 안된다고 생각해 남들과 똑같은 일상을

 

반복했다.

 


* '돈을 더 벌었어야 했는데..',


   '궁궐같은 집에서 한번 살았었으면.',


   '고급차 한번 못타봤네',

    '애들을 더 엄하게 키웠어야 했다' 라고 말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